sub visual txt






  (기능식품신문)美 고혈압 환자들 낫토키나제 "너도나도"
   기능식품신문-낫토키나제.jpg

美 고혈압 환자들 낫토키나제 "너도나도"

다양한 제형의 건기식으로 발매 가능 전망

일본식 된장 낫토(納豆)에 함유된 효소인 낫토키나제가 가까운 시일 내에 미국에서 다양한 제형의 건강기능식품으로 발매되어 나올 수 있을 전망이다.

캡슐 형태로 발매되고 있는 낫토키나제 보충제(supplement)가 고혈압이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데다 효능을 입증한 임상시험 결과들이 속속 발표되고 있기 때문.

이에 따라 일본의 특수효소 메이커 아마노 엔자임社(Amano)는 지금이 시장확대를 위한 호기라 보고 다양한 제형의 낫토키나제 제품 발매를 강구하기 시작했다. 아마노는 3년 전부터 미국시장에 캡슐 제형의 낫토키나제 보충제를 발매해 왔다. 최근에는 유럽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한 바 있다.

아마노 엔자임 미국 현지법인의 키란 크리슈난 사장은 "FDA로부터 정식승인의 전 단계인 안전성 허가(GRAS approval)를 취득한 상태"라며 "낫토키나제를 보충제 이외에 건강식품으로도 내놓기 위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가령 소프트 껌(soft chews)이나 드링크, 스낵 바(snack bar) 등의 과자 형태로도 선을 보일 방침이라는 것. 이를 위해 뉴트리 그래뉼레이션社와 제휴로 빠르면 내년 중반 무렵 음료제품을 발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크리슈난 사장은 덧붙였다.

특히 크리슈난 사장은 낫토키나제 관련제품들이 고혈압 환자들을 타깃으로 시장공략에 나서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지난해 수행되었던 일련의 임상시험에 따르면 낫토키나제는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치유하는데 효과적이었음이 입증되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아마노 엔자임측은 이와 별도로 올해 안에 일리노이州 시카고에서 몇 건의 새로운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으로 있다. 크리슈난 사장은 "그 중 한 건의 경우 20여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낫토키나제와 심혈관계 질환의 상관성을 관찰하는데 주안점이 두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낫토키나제와 혈액점도의 관련성을 추가적으로 규명하기 위한 시험과 낫토키나제 보충제를 복용했을 때 혈전용해력의 개선 정도를 측정하는 시험도 계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낫토키나제 관련제품들의 효능을 입증하기 위한 동물실험 모델을 개발하고, 경쟁품목들과 자사제품을 비교 평가하는 연구 등을 진행하기 위해 몇몇 대학들과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크리슈난 회장은 "현재 경쟁사들의 일부 낫토키나제 제품들이 기준에 부적합한 상태로 시장에 공급되고 있어 그 동안 쌓아올린 노력을 헛수고로 돌려놓을 수 있다"며 각성을 촉구했다.

지난 4월 마황 함유제제인 에페드라(ephedra)가 미국시장에서 판매 금지된 이후로 FDA가 효능이나 안전성에 의심의 소지가 엿보일 경우 신속하게 퇴출조치에 나서고 있음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

그럼에도 불구, 일부 공급업체들은 품질보다 가격 측면에만 신경을 집중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 크리슈난 회장의 지적이다.

(기능식품신문 이덕규기자 2004. 11. 5)

이미지